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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해 보이스피싱 피해자 5만명·피해액 2천400억원
백혜진 기자  |  smile0721@naver.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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승인 2018.02.05  15:07: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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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사진제공=금융감독원

[아이이코노믹=백혜진 기자] 지난해 보이스피싱(전화금융사기) 피해자 5만명, 피해액 약 2천400억원으로 전년보다 26% 증가했다.

5일 금융감독원에 따르면 지난해 보이스피싱은 4만9천948건, 피해액은 2천423억원으로 집계됐다. 2016년과 비교했을 때 피해는 4천27건(8.8%), 피해액은 499억원(26.0%) 늘었다. 2017년 하반기 들어 148억원의 피해액이 '가상화폐'로 악용됐다.

한 건에 8억원이 털려 가상화폐로 인출된 사례가 대표적이다. 가상화폐로 인출된 사례의 건당 피해액은 1천137만원으로, 전체 평균(건당 485만원)의 2.3배다.

가상통화는 금융권의 의심거래 모니터링 및 자동화기기 인출 제한(1일 600만원, 100만원 이상 입금시 30분간 지연 인출)이 적용되지 않아 거액의 출금이 가능하며, 자금추적이 어려워 피애액이 크게 증가한 것으로 보인다.

보이스피싱 유형은 '대출빙자'가 압도적으로 많았다. '저금리 대출로 갈아타게 해주겠다'면서 제도권 금융기관을 사칭하는 수법이다.

대출빙자형 보이스피싱은 2015년 3만6천805건(1천45억원), 2016년 3만7천222건(1천344억원), 지난해 4만2천248건(1천805억원)으로 증가 추세다. 자금 수요가 많은 40∼50대가 지난해 전체 피해자의 62.5%였다.

검찰, 경찰, 국세청 등 정부기관을 사칭하는 보이스피싱은 7천700건(618억원) 피해를 기록했다. 정부기관 사칭형은 20∼30대 여성(전체 피해자의 50.6%)이 표적이 됐다.

이들은 결혼자금 등 목돈을 모았을 가능성이 높고, 사회 초년생으로 사기에 대한 경험이 적은 상황에서 신분상 불이익 등을 우려하여 사기범에게 쉽게 속는 경향이 있었다.

20대 남성은 취업을 미끼로, 50대 이상은 가족 납치를 미끼로 한 보이스피싱에 넘어가는 등 피해자의 개인 정보가 사기에 이용된 정황도 특징이었다.

보이스피싱 피해금 이체·인출에 쓰여 지급 정지된 '대포통장'은 지난해 4만5천422개다. 2016년보다 1천204개(2.6%) 줄었다.

금감원은 향후 대응방안으로 "금융회사에 가상통화 거래 계좌가 보이스피싱에 악용되지 않도록 FDS 및 모니터링 등을 강화하도록 지도하겠다"며, "새마을금고, 우체국 등 제2금융권으로 하여금 대포통장 증가 사유를 면밀히 분석하여 모니터링 강화 등 실효성 있는 감축방안을 마련토록 독려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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